본문 바로가기

IT인생_스크랩/Windows

윈도우즈 NTP 구성

[  출처 : http://blog.naver.com/lh0014/130006862625  ]



Windows Time

네트웍에서 모든 클라이언트나 서버 컴퓨터의 날짜와 시간을 맞추는 일을 한다. 내 PC에서는 인터넷 시간서버를 이용해서 시계를 정확하게 맞추는 일을 한다. 7일마다 시간을 맞추는데 그 7일동안 자원을 낭비하는 셈이다. 일단은 사용안함으로 돌려놓고 시간이 맞지 않을 때마다 시간을 맞추는 전문 유틸리티를 따로 쓰는 것이 낫다

(출처 : '작업관리자 프로세스 중에서' - 네이버 지식iN)

제목 : [정보]마이크로소프트, 시간을 맞춰주는 NTP 서버 오픈 (3113)

Thursday, July 10, 2003

 

인터넷을 통해 시간을 맞춰주는 유틸리티를 사용하셨던 것처럼, 네트워크상에서 시간을 맞춰주는 NTP 프로토콜을 이용해서 시간을 정확하게 맞출 수 있는 NTP 서버를 마이크로소프트가 공개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NTP (Network Time Protocol) 서버의 주소는 time.windows.com 으로, 이 서버를 이용하면 간단하게 자신의 PC의 시간을 맞출 수 있습니다.

 

일반 사용자들은 Command Prompt를 열어서 다음의 명령어를 실행하면 시간을 맞출 수 있습니다.

 

 

net time /setsntp:time.windows.com

 

최근 발표된 Windows 2003 계열의 서버의 경우, 별도의 도메인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경우라면 time.windows.com 이 기본 값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일부 방화벽 내에서 사용하시는 분들은, 방화벽 로그에 207.46.248.43 이라는 IP 주소로 UDP 123 을 이용한 로그가 남아있는데, 이는 해킹이나 외부 접속이 아닌 이 time.windows.com 으로의 접속 로그인 것입니다.

 

추가 설명 : 타임 서비스 적용 방법

 

서비스에 타임 서비스 시작 ( Windows Time )

 

커맨드에서 net time /setsntp:time.windows.com

 

위 동기화 기간은 “성공적으로 세 번 동기화 될 때 까지는 45분에 한 번, 그 다음부터는 8시간에 한 번(즉, 하루에 세 번) [디폴트]”

 

 

 Q . 윈도우2000에서 Time서비스 설정하기  

Tuesday, November 28, 2000

  

A . 윈도우2000의 Kerberos인증프로토콜은 모든 도메인컨트롤러들이 동일한 시간을 유지하는 것이 상당히 중요하므로 윈도우2000은 W32Time(윈도우시간)서비스를 포함하고 있다.

 

시간을 설정하려면 계층적으로 접근하여야 한다.

- 모든 클라이언트 데스크탑과 멤버서버는 인증하는 도메인 컨트롤러를 내부(in-bound) 시간파트너로 사용한다.

- 동일도메인의 모든 도메인 컨트롤러들은 주도메인컨트롤러(PDC) 유동적인 운영의 단일마스터(FSMO) 하나를 내부 시간파트너로 사용한다.

- PDC FSMO들은 각각의 내부 시간파트너를 선택할 때 도메인 계층구조를 사용한다.

이말은 PDC FSMO가 전체도메인에서 정식 시간소스가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외부에서 시간을 받도록 설정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이 설정되지않으면 이벤트로그에 W32Time서비스가 설정되지않았다는 이벤트가 나타난다.

윈도우2000이 외부 시간서버를 사용하도록 설정하려면 다음 명령어를 사용하면 된다.

C:\> net time /setsntp:192.4.41.40

미국 해군 기상 관측소의 시간서버를 외부시간서버로 사용할 수 있다.

- ntp2.usno.navy.mil – 192.5.41.209

- tick.usno.navy.mil – 192.4.41.40

- tock.usno.navy.mil – 192.5.41.41

 

하지만 도메인 관리상 (수많은 사용자에게 연결되어 시간서비스할) 2계층서버로 동작시킬 필요가 없다면 미해군 NTP서버에 직접 접속하면 안된다. 아주 특별히 정확한 시간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면 연결된 ISP의 NTP서버를 사용하기 바란다.(하나씩은 가지고 있다.)

 

윈도우2000의 NTP서비스를 사용하기전에 http://www.eecis.udel.edu/~ntp/ntpfaq/NTP-s-config.htm #O-CLIENT-ETIQUETTE를 읽기 바란다.

 

/setsntp를 실행할때 실제로는 다음의 레지스트리항목을 갱신한다.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W32Time\Parameters\ntpserver

 

SNTP는 UDP포트 123을 사용하므로 프록시서버나 방화벽에서 막혀있지않아야 한다.

 

윈도우2000의 w32time서비스가 아니라 NT4에서 사용하는 w32time프로그램에 대한 것이지만 ftp://ftp.microsoft.com/ResKit/y2kfix/x86/w32time/w32time.doc에 있는 w32time.doc를 참고하면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읽을만한 가치가 있다. 그리고 Q224799 – Basic Operation of the Windows Time Service: http://support.microsoft.com/support/kb/articles/Q224/7/99.asp 도 읽어보기 바란다.

 

다음은 W32Time 서비스와 관련된 레지스트리 변수들이다.

 

 

 

 

위의 레지스트리항목을 찾아내는데 시간을 바친 Matthew Ellis에게 감사를 드린다.

 

 

 

 

Q . 서버에서 타임 서비스 작업을 하고 싶다. 어떻게 하는가?  

Monday, January 13, 2003

  

A . 일반적으로 DC가 올라오지 않은 곳에서 타임 서비스를 운영하고 싶다면 따로 서비스를 사용해야 하며,그렇지 않은 경우는 아래와 같이 레지스터리 작업이나 직접 커맨드에서 작업을 해서 처리 할 수 있다.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W32Time

값이름 : ntpserver

time.cs.nuri.net (국내 타임서비스 운영중인 사이트)

 

작업방법 :

1. 윈도우 서비스에서 Windows Time 서비스를 시작 한다.

2. 커맨드에서 net time /setsntp:time.cs.nuri.net 처리 한다.

 

재부팅 작업은 필요 없다.

 

 

 

아래는 레지스터리 작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다.

값이름 : Period

SpecialSkew

 

Time 서비스의 동기화 주기를 조절한다. 문자열 값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을 사용할 수 있다.

0 = 하루에 한 번씩

65535, "BiDaily" = 이틀에 한 번

65534, "Tridaily" = 사흘에 한 번

65533, "Weekly" = 매주 한 번

65532, "SpecialSkew" = 성공적으로 세 번 동기화 될 때 까지는 45분에 한 번, 그 다음부터는 8시간에 한 번(즉, 하루에 세 번) [디폴트]

65531, "DailySpecialSkew" = 성공적으로 한 번 동기화 될 때 까지는 45분에 한 번, 그 다음부터는 하루에 한 번 = 하루에 회

 

 

그외 참고 할만한 자료

- http://support.microsoft.com/default.aspx?scid=KB;en-us;q216734

- ArGoSoft Time Synchronizer

(http://support.microsoft.com/default.aspx?scid=KB;en-us;q2167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