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것/동영상제작_Camtasia

컴퓨터에서 동영상 만들기 “캠타시아” 프로그램 설치/사용하기

출처 : http://blog.naver.com/maeum442/20049044401



컴퓨터에서 동영상 만들기 “캠타시아” 프로그램 설치/사용하기

 

Camtasia Studio는 컴퓨터 모니터상의 화면 변화를 동영상 파일(AVI)로 녹화, 동영상 파일의 편집과 효과처리, 프리젠테이션 메뉴화면 제작 등이 가능한 동영상 프리젠테이션 제작 프로그램입니다. VOD recorder, Net Transport, Hinet recorder 와 마찬가지로 웹상의 동영상을 녹화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주소를 알 수 없는 동영상이나 주소가 암호화되어있는 유료 동영상 같은 경우는 이런 기존의 주소를 캡쳐해서 녹화하는 방식을 사용하는 레코더들로 녹화를 할 수가 없었습니다. 이런 기존의 레코더들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도록 해준것이 바로 캠타시아라는 녹화프로그램입니다.

 

캠타시아같은 경우는 avi 파일로 저장하게 되는데 이는 용량이 상당히 늘어나게 됩니다. 하지만 캠타시아는 주소를 알 필요가 없다는 것이 장점이 되겠습니다.

 

먼저 프로그램을 다운받아야 하는데 간단한 정보를 입력 후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군 소프트 회사

http://tangunsoft.com/maker/techsmith.php?mode=download_form

 

켐타시아 총판

http://key.k2web.co.kr

 

본 프로그램은 30일간 이용할 수 있는 셰어웨어입니다.  다운 받은 파일을 실행하여 지시에 따라 설치하면 됩니다. 다운로드하시면 압축된 파일형태로 나옵니다. 파일의 압축을 풀어줍니다.

 

 



 

□ “캠타시아” 프로그램 설치하기

 

1.셋업파일을 클릭해서 설치를 시작합니다.

 

 

2.다음을 클릭합니다. 계약 동의를 읽고 동의함을 눌러 다음으로 이동합니다.

 

 

3.어디에 설치를 할것인가 묻는 탭과 누가 사용 할 것인가에 대해서 묻는 탭이 나옵니다. 기본적으로 제공된 탭대로 설치를 진행합니다. 추가기능설치 부분에서 [라이브 출력지원설치]를 클릭해서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4.설치 마지막 단계입니다. 자신에게 맞는 탭을 설정하여 줍니다. 맨 아래의 웹사이트보기는 체크 해제하시는것이 편리합니다. 다음을 눌러주세요.설치중인 화면입니다. 설치를 완료하였습니다.

 

 

□“캠타시아” 사용하기 전 환경설정하기

 

1.동영상캡쳐를 가능한 하드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바탕화면에 오른쪽마우스클릭-속성클릭하면 >>디스플레이등록정보(창)->속성(탭)->고급클릭 >>그래픽설정(창)->문제해결(탭)->하드웨어 가속(H)를 최대에서 없음으로 설정->적용클릭 (모니터 '깜박'.신경안셔도 됨) - 확인을 누르시고 디스플레이 등록정보창도 꺼주십니다.

 

 

2.녹화를 시작하기 전에 가장 먼저 '녹화->오디오녹음'에 체크를 합니다. 그래야 동영상을 녹화 할시에

사운드까지 녹화가 됩니다 ^^

 

 

녹음을 하기 위해 헤드셋의 이상유무 확인하셔야죠, [시작] - [프로그램] -[보조프로그램[ -[엔터데인먼트]- [녹음기]를 클릭해서 엽니다. [녹음] 버턴을 선택하고 녹음을 마이크로 하시고 [정지] 버턴을 누르신 다음 - [재생]버턴을 눌러서 녹음이 된 것을 확인 합니다. 녹음이 안되면 다시 해봐야죠.

 

3. 다음으로 '도구->옵션'을 클릭합니다. 도구옵션창이 뜨면 가장먼저 '일반' 탭을 클릭하고 아래 그림과 같이

'AVI 파일로 저장하기' 에 체크를 해줍니다. 기본적으로는 'CAMREC으로 파일 저장하기' 에 체크가 되어있습니다. CAMREC 으로 파일이 저장되면 미디어플레이어나 곰 플레이어로 파일을 불러올 수가 없으니 꼭 AVI 로 저장하기를 선택해줍니다.

 

 

4.다음으로 '스트림탭'으로 갑니다.스트림 탭에서는 비디오/오디오에 관한 압축설정을 해 줄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화면 비디오 옵션 부분이 '자동설정'에 체크가 되어있습니다. 이 자동설정에 체크를 풀어주시고, '비 디오설정(V)...' 를 클릭합니다. 비디오설정(V)...' 을 클릭하면 아래그림과 같이 '비디오 압축 설정' 이라는 창이 뜹니다. 여기서 비디오 압축에 사용될 코덱을 설정해줄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TechSmith Screen Capture Codec' 으로 지정되어있는데..이 코덱은 압축률이 기타 다른 코덱들보다 좋지 못하므로 다른 코덱 으로 바꿔주는게 좋습니다. 여기서는 'Microsoft Windows Media Video 9' 코덱을 선택하겠습니다.

 

 

4-1 다만 '프리미어'나 '베가스'같은 프로그램에서 재편집을 하실생각이라면 DivX, XviD, x.264 등의 코덱으로는 압축하시면 안됩니다. 프리미어와 베가스에서 이 코덱들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코덱이 깔려있더라도 불러오지 못합니다. 버츄얼덥에서 단순히 자르고 붙일거라면 어떤 코덱으로 하셔도 상관 없습니다 ^^

 

4-2 코덱의 세부설정을 해주고 싶다면 아래의 창에서 '구성(F)...' 라는 부분을 클릭하시면 코덱의 세부설정을 해 주실 수 있습니다. 코덱의 세부설정에서는 최대비트레이트, 키프레임인터벌등을 설정 해 주실 수 있습니다.

디폴트로 놓고 작업하겠습니다. 설정을 설명드리자면 좌 측아래 Quality level이 용량을 좌우합니다. '50'의 설정은 1분 영상 캡쳐시 약 6M정도를 차지합니다. 100의 화질은 원화질 그대로이고 그이하는 감소입니다.

나중에 영상편집을 하지 않으시는 경우는 Microsoft MPEG-4 Video Codec V3 코덱을 선택 후 아래와 같이 설정하여 사용하세요.

 

 

5.다음으로 '녹화 프레임 속도(R):' 부분의 설정을 해 주셔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5 프레임/초라고 되어있는데..이 부분을 15//24/25/30 중에 하나로 바꿔줍니다. 잠깐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프레임이란 동영상에 사용되는 한 장 한장의 그림을 말합니다. 동영상이라는 것이 낱개의 한 장 한장의 이어지는 그림이 빠르게 넘어가면서 움직이는 것처럼 보인다는것은 다들 아시죠? 이런 낱개의 그림하나하나를 프레임이라고 합니다. 그럼 프 레임속도는 대충 감이 잡히시나요? 네, 바로 1 초당 넘어가는 그림의 갯수를 얘기합니다. 이 프레임의 갯수가 많아질수록 화면은 부드러워지고, 용량은 커집니다. 이 프레임의 갯수가 적어질수록 화면은 부자연스러워지고, 용량은 작아집니다.

 

인간이 육안으로 보기에 부자연스럽지 않다고 느낄만한 최소프레임이 15 프레임정도라고 합니다. 15 프레임보다는 높게 잡아주시는게 좋겠지요 보통 인터넷에서 구할 수 있는 DVDrip 영화파일들이 대부분 23.976 fps(프레임/초) 를 사용하구요..DVD는 30fps 를 사용합니다. 그렇다고 fps 수치가 높을수록 화질이 좋아지지는 않습니다. 용량이나 하드 공간등을 생각해서 적당한 수치를 입력하시면 되겠습니다. 여기서는 24 프레임/초로 설정하겠습니다.

 

 

6.다음으로 '오디오 설정(A)...'를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이 '오디오 형식' 창이 뜹니다. 여기서는 오디오를 어떤코덱으로 압축할것이냐를 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PCM 으로 잡혀있는데..전 가장 많이 사용하는 'MPEG Layer 3 (MP3)' 를 사용하겠습니다. 이 설정을 마쳤다면 확인을 눌러서 창을 닫습니다.

 

 

7.이제 스트림탭의 설정은 끝이 났습니다. 다음으로 '녹화탭'으로 갑니다. 녹화탭에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체크를 해 줍니다. 아래 그림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녹화 중 하드웨어 가속 사용안함(D)' 입니다.

저에게 캠타시아 사용법에 대해서 질문해오시는 분들의 대부분이 '녹화는 되는데 화면이 검게 나온다'

라는 문제점을 얘기 해 주더군요..이건 하드웨어 가속을 최대로 했을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이 현상은 바탕화면에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속성->설정->고급->문제해결->하드웨어가속부분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기본적으로 최대값으로 되어있습니다. 최대값으로 되어있으면 녹화시에 화면이 검게 됩니다. 따라서 녹화시에는 이 하드웨어 가속을 사용하지 않아야 하기 때문에.. 아래 그림과 같이 체크를 해주셔야 하는겁니다. 모든 체크가 끝이 났으면 '확인'을 클릭하셔서 창을 닫습니다.

 

8.다음으로 메인화면에서 '녹화->마법사'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래는 녹화할 때 어떤 방식으로 화면을 캡쳐하길 원하느냐..

를 정할 수 있는 창입니다.

 

 

화면의 지정 범위(R)

화면의 지정 범위를 선택하시면 직접 화면의 크기를 마우스 드래그를 통해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특정 창(W)

특정 창을 선택하시면 마우스를 동영상 화면에 갖다 대었을때 자동으로 크기를 잡아줍니다.

전체 화면(S)

모니터의 전체화면을 녹화합니다.

입맛에 맞는 것으로 고른후에 '다음(N)..' 버튼을 클릭합니다.

여기서는 '화면의 지정 범위(R)' 를 선택했습니다.

 

 

9. 다음화면에서는 '범위 선택(S)'을 누르면 마우스가 손 모양으로 바뀝니다. 영역을 지정하라는 것이지요. '범위 선택(S)'을 눌러봅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이 녹화할 창을 띄운후에, 화면크기에 맞게 마우스를 갖다 대고 드래그를해서 화면크기를 맞춰줍니다.

 

 

범위선택이 끝났다면,아래와 같이 창이 뜨는데.. 박스안의 수치들이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 굳이 설정을 해주지 않더라도 녹화를 시작할때에 F9 번을 눌러주면 다시 영역을 설정 해 줄 수 있기 때문에 이부분에서 특별히 신경쓸 필요는 없습니다. '다음(N) >'을 클릭해서 다음 창으로 넘어갑니다.

 

10. 다음창에서 아래와같이 '오디오 녹음(A)' 에 체크를 해줍니다. 아래의 '카메라 녹화하기(C)' 는 컴퓨터에 화상카메라가 연결되어있을때 그 화상카메라에 찍히는 영상을 녹화하는 옵션입니다. 다음으로 넘어가죠

11. 다음창에서 오디오 입력 원본 부분을 스피커(P) (직접 듣는 소리)에 체크해줍니다. 그리고 왼쪽의 입력 수준(L) 에서 볼륨을 조절하십시오. 기본값은 상당히 내려가있는데.. 조금 높여주는것이 좋습니다. 설정이 끝났다면 '다음(N) >'버튼을 클릭합니다.

 

 

12.다음 창에서 녹화 중 디스플레이 가속 사용안함(D) 에 체크가 되어있는지 확인하고, 체크가 안되어있다면

꼭 체크 해주신후에 '마침' 을 클릭해서 셋팅을 완료하시면 됩니다.

 

 

□ 녹화하기

1. 켐타시아 초기화면에 [도구] 탭 클릭 - [Camtasia Rcorder]를 선택- 왼 상단에 [녹화] 선택하시고

하단에 있는 마법사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① 새 레코딩 마법사에서 화면녹화 설정 (무엇을 녹화하겠습니까?)에서 [화면의 지정범위]를 선택-[다음]

② 새 레코딩 마법사에서 상단에 있는 범위 선택을 클릭 - 화면을 녹화할 범위를 드레그해서 범위결정

③ 녹화옵션 창에서 [오디오 녹음]을 선택하시고 [다음] 클릭

④ 녹화옵션 창에서 중간부분에 [마이크]를 선택하시고 마이크 입력수준을 중간 정도 하신후 [다음]

⑤ 녹화옵션 창에서 녹화 시작하려면 f9 정지하려면 f10 녹화중 디스플레이 가속안함에 체크확인

[마침]

2. 녹화하려는 동영상이 있어야겠죠. 먼저 녹화대상 동영상을 실행할 준비하고 켐타시아 레코더를 실행하신다음 대상 동영상을 실행하지 마자 화면이 나오면 컴타시아를 f9을 눌러서 하시면 동영상이 초록색 꺽쇠모양안에서 녹화가 시작됩니다.

 

□ 저장하기

1. 녹화를 일시정지 할 경우는 f9입니다. 다시 f9를 클릭하시면 녹화가 계속 이어집니다.

2. 녹화가 정지하려거나 끝나면 f10입니다. 저장하려는 곳을 지정한 다음 파일명을 임의로 주고 나면 [저장후 옵션]이라는 창이 뜹니다. 이 대화상자는 켐타시아 도구 옵션에서 녹화저장후 옵션대화상자 보기에 선택되어 있어야 보여집니다. 여기서

① 녹화 편집하기 - 녹화된 놈을 잘라내기등 편집을 말하는 것이고

② 공유할 수 있는 형식으로 비디오 제작 *.avl *.wmv 파일로 새로 만들어 준다는 것입니다.

③ 새로 녹화하기 - 방금 저장한 놈과는 별도로 새로운 파일을 녹화한다는 말입니다.

 

인터넷 상에서의 기본적인 예의는 하는 것이 정신 건강상 좋습니다.  복 받을 겁니다. .............................

 

 

□ 켐타시아내의 코덱추가 설치하기

 

켐타시아에서 Microsoft windows mekia video 9 코덱이나 다른 우수한 코덱을 어떻게 추가 해서  이 코덱으로 사용하고

 

싶으면 어떻게 하나요?   추가적인 코덱은 인코더 패키지를 설치하면 사용 할 수 있습니다.

 

▶▶ 인코더 패키지 4.0 다운받기 ◀◀

 

http://tong.nate.com/multimedia/21615225

 

 

http://tong.nate.com/multimedia/21615225

 

 

 

▶ Camtasia Recoder => Tools => AVI => Video Setup